현대자동차 엔진종류 및 R엔진, U엔진에 대해 알아보자.
R엔진, U엔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 쉽지 않다.
명확하게 정리 된것이 없는것같다. 어렵다.
참고로 디젤엔진에는 카본을 제거해야 되서 부스터 압력센서도 알아보자.
(참고)엔진이름 붙이는 방법
1.가솔린엔진의 이름은- 알파. 베타, 감마, 세타 등 이렇게 이름을 붙입니다.
2.디젤엔진은 알파벳 이름을 따서 D,R,U 이렇게 이름을 붙인것입니다.
2-1.연료-기통수-개발순서-사양
예) G4K 면 세타 엔진 / D4H 면 R엔진
현대자동차의 엔진 종류
R엔진 은?
현대 R엔진은 2009년 기아자동차 쏘렌토를 통해 첫 선을 보인 승용 커먼레일 디젤 엔진이다. 현재 현대자동차의 그랜저, 투싼, 싼타페, 맥스크루즈 등에 적용되며, 기아자동차에서는 K7, 카니발, 스포티지QL2.0, 쏘렌토 등에 적용 중이다
현대자동차그룹의 배기량 2.0L, 2.2L의 직렬 4기통 디젤 엔진으로, D 엔진(주석1)의 후속이다. 현대자동차그룹의 엔진 중 전륜구동 차량과 후륜구동[1] 차량에 모두 적용되는 엔진이기도 하다. 형식명은 D4H계(주석3).(출처-나무위키)
-> 현대자동차에서 만든 2009년 디젤 엔진임,2.0 이상 직렬 4기통 디젤엔진
->스포티지QL(2.0)은 R엔진, 1.7은 U2엔진 / 2가지 종류 엔진으로 나누어진다고한다.
(주석1) D엔진은?현대자동차그룹의 배기량 1.5, 2.0, 2.2L의 디젤 엔진. VM 모토리(주석2)의 RA 315와 RA 420 엔진을 기 반 삼아 현대에서 생산했다.(출처-나무위키),
(주석2)VM 모토리? 1947년 세워진 디젤 엔진 제작사, 현재는 FCA 산하에 있다. 대표적인 차종으로는 그랜드 체로키(지프의 suv)
(출처-모토야 [차갑고도 뜨거운 심장, 엔진]VM모토리 A630 DOHC 엔진 편 - 모토야 (motoya.co.kr) )
[차갑고도 뜨거운 심장, 엔진]VM모토리 A630 DOHC 엔진 편 - 모토야
자동차의 엔진은 두 가지의 상반된 속성을 가지고 있다. 한 가지는 차가움이고, 나머지 하나는 뜨거움이다. 이렇게 두 가지의 상반된 속성을 갖는 이유는 금속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이다. 증기기
www.motoya.co.kr
(주석3)D4H계? 모르겠음.
U엔진 이란?
현대자동차그룹에서 2004년에 개발된 직렬 3기통·4기통 디젤 엔진이다
내수시장 기준 1.5L 사양으로 출시되어 소형 및 준중형 차급에 쓰였다. 2010년부터 실린더 헤드 기구 및 일부 부품을 개선한 1.4/1.6/1.7L의 U2 엔진이 나와 중형 이하 차종에 쓰였다.
1.7L는 141PS/34.7kgf·m로 최고출력 및 최대토크가 상승하여, 동급 디젤 엔진 중에서도 손에 꼽히는 성능을 낼 수 있게 되었다. 대부분 7단 DCT와 함께 적용되어 출시된다.(스포티지QL 1.7)
[출처- 나무위키]
-> 마력이 낮은 디젤엔진, 직렬 3,4기통 디젤 엔진이다.
U엔진이 사용된 차종은 ?
결론
->스포티지QL 2.0은 R엔진이 사용됨./ 스포티지QL 1.7은 U2엔진이 사용됨.
->R엔진이나 U엔진이나 둘다 현대에서 만든 엔진이고, 마력차이가 나는 엔진임
(참고). 부스터 압력센서란?
부스터 압력 센서는 엔진 흡입 공기의 압력 상황을 컨트롤러에 전달해 주는 역할을 한다.
디젤차는 구조 상 카본이 쌓일 수 밖에 없어서 이부분을 분해해서 카본을 제거하면 승차감이나 RPM 올라가는게 조금 부드러운 느낌이 든다고 한다.
방법을 숙지하고 개인이 교체해도 부담스럽지 않았다.
->엔진과 상관없이 디젤차량은 부스터 압력센서에 있는 카본을 제거하면 좋다.
*위의 내용은 개인적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.
내용이 맞지 않을수도 있습니다.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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